flicker_photos_lorenzodom_alltags_082206
flicker_photos_lorenzodom_alltags_082206 by brewbooks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스타트업도 기업이다 보니 성과관리를 해야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다만, 스타트업은 대기업이 아니기에 복잡한 구조로 관리하기 어렵고 쉽게 생각할 수 있어야 하는데, 대기업에서 사용되는 툴은 여러 가지 다양한 요소를 반영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사용하기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타트업은 사용하기 쉬운 툴을 택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툴은 Funnel Analysis나 Value Driver Tree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둘 다 사용용법에는 차이가 있지만, 원리는 비슷하기에 이해하시거나 응용하기는 쉬울 것 같습니다.

Funnel Analysis는 일련의 결과를 내기 위한 과정을 몇 가지 단계로 구분한 뒤 각 과정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비율이나 수치를 확인함으로써 어느 영역에서 이슈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분석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슈를 파악하고 싶다면, 최초 방문에서부터 실제 구매까지로 영역을 구분한 뒤 전환하는 단계를 정의/구분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환율을 파악함으로써 어떤 영역에서 이슈가 발생하는지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Funnel Analysis 사용 예]

Value Driver Tree는 이익을 중심으로 매출과 비용 발생요인을 구분해서 파악하는 기법인데, 매출 동인과 비용 동인을 구분함으로써 어떤 영역이 회사에 실질적인 기회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이 분석방법의 주요한 특정은 사칙연산으로만 각 단계를 연결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어느 영역을 개선하면 바로 이익이 개선되는지 알 수 있기에 조직 내 구성원들의 이해를 돕고 운영을 하는데 주안점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를 파악하기 싶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Value Driver Tree 사용 예]

예로 설명을 드린 2가지 툴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이나 측정이 가능하니 각 스타트업이 처한 상황에 맞게 응용하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며, 절대 놓지지 말아야 할 포인트는 어떻게 분석하는냐가 아니라 실제로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이므로 개선방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면서 방향을 찾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11-03 00:00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