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의 미디어 시장은 주로 정책적인 결정에 의해서 변화되어 왔습니다. 즉, 정부정책에 의해 시장에 많은 일들이 나타났고 이러한 변화로 인해 여러 가지 상황들이 전개되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미디어 시장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정책적인 요소들이 무엇이 있는지를 안다는 것은 미래의 미디어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된다고 하겠습니다.

일단, 제가 생각하기에 이러한 변수 중 가장 큰 것은 아무래도 시청료의 인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시청료 인상이 그저 지금 내고 있는 시청료를 더 내는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시청료를 인상하게 될 경우 방송에서는 여러 가지 변화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청료 인상이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를 줄지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겠지만, 아마도 가장 큰 변화를 생각해본다면 KBS가 더 이상 광고를 하지 않는 경우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기존 지상파 3사에서 나가던 광고물량은 자연스럽게 나머지 2개 방송사로 쏠릴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데, 최근의 민간 미디어렙 설립은 이러한 가정을 더욱 촉발시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청료 인상은 KBS뿐만 아니라 다른 지상파 방송사들에게 상당한 호조가 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중요한 변수를 하나 더 추가해야 하는데, 그것은 바로 CATV의 종합편성PP 허용이라는 또 다른 변수입니다.

일반적으로 CATV에서의 채널은 해당 채널의 특화를 위해 80%이상의 내용이 해당 항목으로 구성이 되어야 합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스포츠 채널이라고 말하려면 스포츠에 대한 편성을 80%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종합편성PP는 말 그대로 기존 지상파 방송국과 같은 편성을 할 수 있다는 뜻이며, 이는 곧 기존 지상파 방송국과 경쟁을 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방송은 앞으로 시행될 여러 가지 정책변화에 의해 상당한 변화와 진통을 겪게 될 것 같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몇 가지 더 고려해야 할 점들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3P Play라고 이야기되는 방송, 유선, 무선의 통합입니다. 이 사안이 중요한 이유는 2012년 아날로그 방송이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함에 따라 기존 아날로그 채널의 반납이 여러 가지 이슈들을 낳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슈가 만들어진 배경에는 기존 아날로그 방송에서 사용되고 있는 채널을 디지털로 전환할 경우 기술의 발달로 인해 남는 채널들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일단 정부의 입장은 이 채널들을 경매를 통해 주파수를 할당하고 경매를 통해 만들어진 재원으로 디지털화를 하는데 사용하겠다고 하는 것인데, 최근에 있었던 미국의 주파수 재할당 경매 시 구글이 참여했던 경우를 보더라도 상당히 사업성이 있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욱이 이 채널 중 700MHz 대역은 도달거리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이 주파수를 재할당 받는 사업자의 경우에는 적은 비용으로도 새롭게 통신시장에 진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주파수 재할당은 많은 사업자들간에 첨예한 이슈이며 벌써 많은 논란들이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최근 들어 활기를 띠어가고 있는 VoIP시장과 서서히 가시화되고 잇는 가상망(MVNO) 사업까지 고려한다면, 그야말로 방송과 통신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도 격변의 장이 아닐 수 없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아무튼 이 시장의 최종 승자가 누가 될는지는 신께서만 아시겠지만, 이러한 변혁 속에서 누가 어떤 전략을 가지고 시장을 선점해 가는지를 보는 것만으로도 무척 흥미진진한 일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00:00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