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가 HSDPA와 더불어 드디어 와이브로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사업권을 가지고 있었지만, HSPDA와의 사업영역이 겹치는 문제로 고민을 하다가 더 이상 주도권을 KT에 빼앗길 수 없다는 판단 아래 사업을 전개한 것 같습니다.

다 아시다시피 HSDPA는 고속주행 시에도 서비스의 끊김이 없고 광대역을 커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반해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기 힘든 상황이고, 반대로 와이브로는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지만 넓은 지역에서 서비스를 할 수 없고 고속주행 시 문제가 발생하는 점 때문에 어느 서비스가 시장에서 성공할 지가 그간 많은 논란이 되었는데, 이번 SK의 와이브로 서비스 시작으로 일단 와이브로가 1 라운드에서 HSDPA를 이긴 것으로 보입니다.

SKT가 이런 결정을 하게 된 배경에는 서비스의 존속여부에 대해 계속해서 말이 나오고 있는 위성 DMB 서비스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 전개되었던 SK의 전략을 분석해 볼 때 위성DMB를 확산시킨 뒤 HSDPA를 이용한 양방향 TV를 구축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이는데, 위성 DMB 사업이 사실상 실패로 돌아감에 따라 그 대안이 필요하게 된 것 같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위성DMB와 HSDPA를 활용하는 방안에서 와이브로를 이용한 IPTV쪽으로 선회하게 되었는데, 최근 있었던 SK의 하나로통신 인수가 이러한 전략적 결정에 쐐기를 박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결국 앞으로의 미디어 시장에서 IPTV가 가정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게 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결정으로 인해 앞으로의 광고시장의 판도도 상당 부분 변하리라 생각됩니다. 이는 또한 SK가 최근 들어 설립한 SK마케팅앤컴퍼니와도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며, 차후 광고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를 꾀하는 SK의 전략적 행보와 크게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물론, IPTV의 경우 기존 방송사들과의 콘텐츠 공급 문제와 대역폭 문제로 인한 실시간 방송이 큰 걸림돌로 남아있지만, 컨텐츠 문제는 조만간 방송사와의 협의 아래 해결될 것을 보이며 실시간 방송 문제는 대역폭이 해결될 때까지 위성 DMB나 지상파 DMB를 적절하게 활용되는 체제로 운영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무튼 이번 SKT의 와이브로 서비스 진출로 인해 사용자들이 즐길 수 있는 서비스의 확대가 신속하게 전개될 것을 보이며, 전시관에서나 잠시 맛볼 수 있었던 많은 일들이 성큼 다가서게 된 것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Statistics Graph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