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h to my Self
Path to my Self by h.koppdelaney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일반적으로 연역적 접근방법은 이론을 정립한 후, 이 이론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사례나 실험을 통해 이를 확인하는 방식이고, 이와 반대로 귀납적 접근방법은 어떤 현상을 수집하고 이들 사례들을 분석하여 하나의 논리를 만드는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 방식은 각기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연역적 접근방법의 경우, 특정 사건을 해석할 때 논리적인 사고의 Frame을 이용하여 정리함에 따라 문제를 쉽게 규정지울 수 있지만, 예외적인 사건에 대해서는 기존의 틀에 얽매이게 되어 새로운 사실들을 간과해버릴 수 있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와 반대로 귀납적 접근방법의 경우, 특정 사건에 어떤 패턴이 존재하는 경우 그러한 패턴의 결과로 유사한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추론하기가 쉽니다. 문제는 그러한 패턴이 항상 동일한 결과를 주지 않기 때문에 분석을 시도하기 전에 선입관을 가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사전에 결과를 호도할 가능성이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컨설팅의 3가지 사고방식 - Creative, Logical and Fact-based Thinking

따라서, 이 둘의 접근방식 중 어느 것이 더 우월하다고 이야기 할 수 없으며, 문제나 이슈에 따라 어떤 방식을 취해서 접근할 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이러한 선택에 있어서도 개인의 취향이나 경험이 많이 반영되긴 하겠지만, 항상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9-13 15:43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