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워킹 라이프

문화 이야기/책이야기 2011. 11. 27. 21:37 Posted by 5throck
스마트 워킹 라이프직장을 다니거나 직업이 있는 사람들은 모두 재미나고 신나게 일을 하길 원한다. 하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을 살펴보면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 내의 많은 기업들에 가보면 쉽게 접하게 되는 웹사이트 접속 제한, DRM 적용 등 우리가 일을 효과적으로 그리고 흥겹게 하는 것을 막고 있는 많은 것들을 만나게 된다. 보안이 안 중요하다는 것은 아니지만, 보안에 대한 비중을 높일수록 사용성이 떨어진다는 것은 굳이 거창한 이론을 들이대지 않더라도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매일 접하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우리 기업들은 과연 일시에 해소할 수 있을까?

개인적인 생각으론 한국에서 이러한 문제가 빠른 시일 내에 개선이 된다는 것에 대해서는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외국사례에 대해많은 것들을 벤치마킹 하지만, 실제 일을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을 지에 대해서는 벤치마킹하거나 고민을 하는 경우가 적기 때문이다. 또한, 근무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보다는 그저 많은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생각들이 변화하지 않는 한 큰 변화를 일어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암울한 상황에서도 조금이나마 희망적인 측면을 본다면, 이러한 변화를 위해 개인들은 정말 다양한 노력을 한다는 점이고, 이러한 변화로 인해 기업들이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들간의 의사소통을 위해 활성화되었던 메신저가 기업 메신저로, 트위터가 야머로 기업 내에 들어왔듯이 이들도 언젠가는 기업 내로 들어올 것이고 이를 통해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특히나 스마트폰 세대로 대표되는 젊은 세대들은 자신의 소중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IT기기와 서비스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이 날 때 에버노트에 기록하고, 일정을 구글 캘린더에 기록하고 거리에서 신속하게 메일을 처리하는 등 자신의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 스마트워킹이 그렇게 멀게만 느껴지지 않기도 한다.

덧붙인다면 이러한 변화에 있어 적어도 한가지 확실한 사실은 소기업을 중심으로, 특히 IT벤처들의 경우에는 스마트워킹으로 대표되는 업무 효율화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있다는 점이고, 그런 연유로 인해 스마트워킹은 개인,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빠르게 적용될 것으로 생각한다.

,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7:27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