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근에 모 글로벌 데이터베이스 업체가 유지보수 비용을 년간 22%로 결정해서 발표했습니다. 업체가 자율적으로 정하는 것이 유지보수 비용이니 이에 대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기업이 아닌 경우 무엇이라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겠지만, 과연 이 비용이 적정한지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년간 22%라는 유지비용을 년간 5%의 이자율로 NPV(순 현재가치)로 계산하게 되면, 5년 정도 기간에 100%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좀 쉽게 설명하자면 100원을 주고 해당 소프트웨어를 구매한 경우 5년 동안 100원을 더 내야 한다는 의미인데, 5년간의 TCO(총 소유비용)을 고려하게 되면 실제로는 200 원짜리 제품을 산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 기업마다 다 다르기에 일괄적으로 적용하기는 어렵겠지만 - 한국의 여타 국내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비용이 10%를 넘기기 힘든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상당히 비싸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 업체의 경우 지난 몇 년 동안 ERP 패키지를 새롭게 출시하면서 경쟁사를 의식해 자사의 소프트웨어를 거의 공짜로 공급하는 등 강력한 영업 드라이브를 걸었는데, 아마도 해당 부분의 손실을 자사의 데이터베이스 유지보수 비용 증가를 통해 만회하고자 한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이미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쉽게 데이터베이스를 바꿀 수 없을 것이고, 또한 해당 데이터베이스 제품을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는 관계로 해당 분야의 개발인력이나 유지보수 인력이 많은데 비해 타 데이터베이스는 관련인력이 부족한 관계로, 반발은 할 수 있으되 쉽게 타 데이터베이스로 전환하기 어려운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이 같은 행동은 고객의 입장에서는 황당한 처사라고 생각됩니다.

특히나, 이 업체의 경우 초기 ERP 판매에 있어 무료로 공급을 한다는 조건을 걸면서 해당 ERP의 공급가에 대해 할인율을 전혀 적용하지 않아, 유지보수 비용을 할인율이 적용되지 않은 가격으로 계약하는 등 유지보수 비용을 통해 손실을 보전한다는 비난을 많이 받아왔는데 최근의 유지보수료 인상 등과 같은 조치는 그간의 형태를 반성하기보다는 더욱 강하게 드라이브 거는 형태라 조금 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어 공급가가 100원인 제품을 50% 할인한 경우 제품의 가격은 50원이 되고, 이에 유지보수 비용을 이자율을 고려하지 않고 18% 정도로 산정할 경우 5년 동안의 TCO는 약 50+45 = 95원이, 할인을 하지 않은 채 같은 유지보수 비용을 계산할 경우 5년 동안의 TCO는 약 0+90 = 90원이 됩니다.
 
     

개인적으론 이 일을 계기로 한국 내의 특정 데이터베이스 업체에 대한 종속적인 관계가 풀렸으면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비용에 대한 적정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업체마다 처해있는 상황이 다르시기에 일괄적으로 적용하기는 어렵겠지만,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비용의 적정비율은 얼마라고 생각하시는지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IT 이야기 > 스마트 플레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북의 미래  (0) 2011.06.14
미디어의 관점에서 본 LBS  (0) 2011.06.14
KT의 MVNO 사업진출에 대한 소견  (0) 2011.06.14
개정상법과 벤처  (0) 2011.06.14
오라클의 선 인수가 미칠 파장  (0) 2011.06.14
,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6 02:57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