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amboo Forest and some great Twitter Lists to follow
The Bamboo Forest and some great Twitter Lists to follow by Stuck in Customs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기술전략가"가 어떠한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고 나서 나름 생각을 정리해 본 내용입니다. 나름 정리를 한다고 했는데 맞게 정리가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생각을 좀 더 해봐야 할 것 같아 지금 드리는 의견은 아직은 다듬어지지 않은 생각이라는 점을 고려하셔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술전략가가 되려고 한다면 제 생각에는 크게 3가지를 알아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맨 먼저 기술과 전략에 대해 어떠한 관점을 가져야 할 지와 내가 속해 있는 산업 혹은 내가 앞으로 커리어를 쌓아갈 산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 같고, 마지막으로 해당 산업이 어떠한 동인에 의해서 변화하고 있는지의 여부일 것 같습니다.

첫 번째로 기술과 전략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기술전략가란 기술과 전략에 대해 어떠한 생각과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다시 쉽게 이야기 하자면 기술의 관점에서 세상을 보고 이를 구현하는 방안으로써 전략을 모색할 것인지 아니면 전략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를 어떻게 구현할 지를 기술적으로 고민하는 지가 중요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 둘이 매우 유사하게 들리는 것 같긴 하지만, 프로그램 개발자와 경영 컨설팅이라는 상당히 이질적인 업무를 수행해보면서 느낀 점은 이 둘은 상당한 차이가 있으니 이에 대한 생각을 하면서 본인 스스로 자신만의 의미와 내용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은 내가 속해있는 산업이 어떠한 특성과 단계에 있는지를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모든 산업들은 각기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High-Tech이라고 불리는 산업 분야들의 경우에는 기술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물론, 이와 반대로 어떤 산업은 전략적인 접근이 더 중요할 수 있는데도 있는데, 이런 경우 기술적인 측면을 간과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개인이나 회사의 성과가 극명하게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만 보기에는 좀 어려운 부분도 존재하는데 그 이유는 통상적으로 산업은 그 나름의 Life Cycle을 가지고 있고, 산업 초기에는 기술적인 측면이 중요한 반면, 어느 성장기를 넘어 안정기에 들어간 산업들의 경우에는 마케팅으로 대변되는 전략이 더 중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속해있는 산업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느 단계에 놓여있는 지 또한 어느 시점에 다음 단계로 전개될 지에 따라 기술과 전략 중 어느 면이 더 중요한 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준비를 할 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고려를 해야 할 부분이자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세상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고 이러한 변화가 내가 속해있는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러한 변화 중 가장 대표적인 예가 최근에 급격하게 벌어지고 있는 산업 융합화(Convergence)를 들 수 있는데, 지금의 흐름을 볼 때 하나의 산업과 다른 산업이 통합되어 움직이는 현상이 매우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이러한 능력을 갖추는 것은 기술전략가의 자질을 키우는데 있어 점점 더 중요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16:39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