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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분에 비용절감 프로젝트들에 대한 요청들이 많이 들어오고 있는데, 이들 기업들이 생각하고 있는 비용절감 요소들을 보면 평상시에 어느 부분에서 비용관리가 안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를 알 수 있기에 이와 연관된 분들은 아셔야 할 중요한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많은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요청하는 비용절감 항목들을 보면
연구개발비, 광고비, 전산비용
등을 가장 큰 비용절감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듯 합니다. 아무래도 경기가 좋을 때도 CFO 분들이 잘 이해하시지 못하는 분야들이라 불경기 시 더욱 쉽게 비용절감 대상으로 도마 위에 오르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연구개발비나 광고비 등의 경우에는 호황기를 대비하거나 판매촉진 등의 이유로 어느 정도 호소가 되는 반면 전산비용에 대해서는 유독 절감만을 고집하는 분들이 많아 이 분야에 대한 많은 분들의 인식이 그리 좋지 못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전산비용의 경우 단기간에 비용절감 효과를 보기가 매우 어렵다는데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전산비용의 경우 투자에 의해 자산화가 이루어지면, 이를 관리하는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구조로 되어있기에 투자 단계에서부터 잘 평가해서 투자를 집행해야 하는데, IT 분야에서 꽤 오랫동안 종사해온 분들조차도 투자단계에서 ROI를 도출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전 단계뿐만 아니라 집행에 대한 사후 평가체계를 갖추고 전산비용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계를 갖추어 평상 시 회사 내에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한데, 많은 회사들의 IT 부서들이 여러 가지 이유 등을 들어 평상 시 소홀히 관리하고 있다가 불경기가 도래했을 때 대응논리를 만들어내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것 같습니다.
결국 시스템 중단에 따른 고객 서비스 만족도 저하라든지 장애 발생 시 영업력 저하 같은 정성적인 분야에 매달려 방어할 수 밖에 없는데, 디지털로 이야기 되는 IT가 정성적인 이야기 밖에 할 수 없다는 것에 대해 조금은 반성을 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무튼 비용절감이 대세인 지금, 지옥 같은 불황의 문을 빠져나가기 위해 많은 이들이 케베로스*를 공략하려고 할 테니 당분간 IT 부서들은 비용절감에 대한 문제로 골머리를 썩힐 것 같습니다.
* 케베로스: 지옥의 문을 지키는 머리 셋 달린 개, 본 글에서는 연구개발비, 광고비, 전산비용을 케베로스의 머리로 생각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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