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전기 자동차를 죽였나? 이 비디오를 보게 된 것은 요즘 들어 에너지에 대해 개인적인 관심이 늘어난 것도 있지만, 앞으로의 자동차가 어떤 방식으로 발전을 하게 될 지에 대한 개인적인 궁금점도 한 몫 했던 것 같습니다. 자동차의 미래 형태에 대해서는 “마이너리티 리포트” 등 영화에서 이미 많이 등장을 했지만, 아직까지는 너무 먼 미래로 보이고 실제로 이것이 구현된다고 하면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소자동차 형태가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하던 차에 이미 2000년대 초반에 상용화 가능할 정도의 전기자동차가 만들어졌다는 이야기를 듣고 과연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어 이 차가 대중화되지 못했는지가 궁금했던 것 같습니다.

누가 전기자동차를 죽였나? (Who Killed The Electric Car?, 2006)

비디오를 보고 나서의 저의 느낌은 뭔가 한대 강하게 얻어맞은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예전부터 자동차 업계가 소비자를 속인다는 인식이 강했는데 이번 건은 그러한 사실을 여지없이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라고 보입니다. 많은 분들이 다 아시다시피 미국의 대중교통 수단 중 하나인 전차가 사라진 데에는 GM의 공이 컸고 또한, 타이어에 문제가 있음에도 리콜을 하는 것보다 배상을 해주는 것이 비용이 더 적게 든다는 이유로 방치를 했던 Ford의 사례처럼 그간 자동차 산업은 자신만의 이익을 위해 공공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해왔는데 이번 사례도 그러한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와 인간문화
골리앗끼리 치고 받게 하라

앞서 이야기 드린 미래형 차 중 전기자동차는 그간의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만한 혁명적인 발전이라고 보입니다. 일단 내연기관이 존재하지 않기에 배기가스가 전혀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가솔린을 넣기 위해 별도의 연료탱크가 없으며 이로 인해 충전소에 갈 시간을 절약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이 기존 산업에게는 치명적인 독으로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석유관련 산업은 전기자동차가 등장할 경우 가솔린을 팔 수 없게 되며, 자동차 업계의 경우에는 자동차를 유지하기 위한 많은 부품(예: 공기필터, 오일필터 등)들이 전기자동차에서는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를 반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차를 왜 자동차 회사에서 만들기 시작했는지에 대해서는 조금 아이러니하기까지 하지만, 아무튼 이 비디오를 통해 석유업계와 자동차 업계가 전기자동차 대신 하이브리드 형태의 자동차나 수소자동차를 지지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게 된 것도 이 비디오를 보고 나서 얻은 중요한 소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소자동차 어디까지 왔나?

물론, 전기 자동차가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아직은 제한된 거리밖에 갈 수 없고 충천을 위해서는 반드시 개인 차고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등 한국적인 상황과는 조금 거리가 있지만 그래도 전기 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 한 대 없는 우리의 현실을 보면 우리나라도 이 문제에 대해 결코 자유롭다고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지적한 바와 같이 그 당시 GM이 전기자동차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지해서 계속 추진을 했다면 아마 지금과 같은 운명을 맞이하지는 않았을 텐데, 역시 인간의 그릇된 욕심이 결국 자기자신을 파멸로 몰고 간다는 교훈을 다시 한번 되새기게 하는 것 같습니다.


,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00:00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