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blem Solving과 의사결정

컨설팅이야기 2007. 11. 30. 19:36 Posted by 5throck
일반적으로 컨설팅에 입문을 하면서 배우는 기초적인 것들이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바로 Problem Solving입니다. 이 방법론 안에는 컨설팅의 가장 기초적인 내용들이 담겨있어서 일반적으로 컨설턴트들이 항상 사용하는 툴이자 사고의 바탕이 됩니다.

맥킨지의 문제점 해결 방식

최근 우연한 기회에 '효과적인 의사결정'에 관한 피터 드러커의 글을 읽으면서 Problem Solving 다시금 생각하게 되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Problem Solving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정의하고 가설을 수립하고, 가설검증을 위해 증거들을 수집하게 됩니다. 그런데, 피터 드러커는 이러한 요소들 중에서 가설이전에 논의되어야 하는 '의견'에 대해서 더 비중을 가지고 역설을 합니다.

피터 드러커의 효과적인 의사 결정

하지만, 실제 제가 참여했던 컨설팅에서는 의견이 개진되어 많은 토론을 진행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며 이 부분을 간과하고 가는 경우가 참 많았던 것 같습니다. 다양한 의견차이를 바탕으로 사고의 폭을 넓혀야 하는데, 시간과 자원의 부족으로 못하고 지나치게 되는 것이죠.

올해는 정말 그 분이 하신 말씀이 가슴 깊이 느끼게 되는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ㅠㅠ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11-27 13:08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