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요일 저녁에 무심코 튼 TV에서 "기적"을 보았습니다. 제가 북한 다음으로 폐쇄적인 나라, 미국의 경제봉쇄 정책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나라, 체게바라와 헤밍웨이의 마음의 고향으로만 알고 있던 나라에서 누구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한 일들을 하고 있더군요.

세계 오지로 들어간 맨발의 의사들  
SBS스페셜 “ 맨발의 의사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쿠바 의사들의 인도적 지원활동에 대해 살펴보고 그들이 실천하는 '의사'의 모습을 통해 '인술'의 의미를 조명한다. 프로그램에 따르면 카리브해의 빈국 쿠바에서 '기적'이 일어나고 있다.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빈민층을 위한 의료지원의 일환으로 쿠바 정부와 함께 장애인들에 대한 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 이 사업으로 1만5725명의 장애인들이 의료 혜택을 입었다. 쿠바는 장애인 대상 의료지원 외에도 중남미 여러 국가의 빈민들을 데려와 무료로 수술을 해주고 있다. '기적의 작전'이라고 부르는 개안 수술이 그것이다. 이를 통해 눈을 뜬 사람이 4년간 30여만명에 이른다.

뿐만 아니라 쿠바 의사들은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세계 각국 오지에 자발적으로 무상 지원을 하고 있다. 그 나라의 의사들도 들어가기 꺼리는 오지이다. 1963년 이후 현재까지 10만명의 쿠바 의사들이 101개국 지원에 참여했다. 제작진이 찾아간 동티모르에서도 250명의 쿠바 의사들이 활동하고 있다. [경향신문, 2007-08-23]

TV를 보는 내내 영화와 부귀를 마다하고 세상에서 가장 어렵고 힘든 곳으로 뛰어든 그분들의 진정성을 보면서 얼마나 가슴이 뜨거웠던지요. 정말 세상에서 가장 멋진 일을 하고 계신 쿠바의 의사분들에게 존경의 박수를 보냅니다.

저도 언제간 품었던 작은 생각 - 모든 사람들을 위한 IT - 을 실천할 수 있는 때가 오겠지요...

,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7:27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