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여러 가지 개인적인 이유로 글을 제때 올리지 못해서 죄송스럽다는 말로 올해 새해 인사를 대신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어려운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니 글을 제 때 쓸 수 없었다는 변명으로 대신 해보지만, 자기 관리를 못한 저에 대한 반성이 필요한 일이기에 새해인사를 드리면서 좋게 봐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글을 시작해 봅니다.

2009년도 모 그룹의 브랜드 가치제고 전략을 수행하면서 작은 모듈로 진행한 부문이 기업 PR 광고 부분이었는데, 해당 프로젝트를 계기로 기업PR 광고의 변화 모습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볼 기회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2008년도 촉발된 전세계적인 경제 위기상황에서 기업들도 PR 광고 분야에 있어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2009년도 초기에는 경제위기를 같이 이겨내는 차원의 희망적인 메시지를 가진 PR 광고들이 많았던 것 같고 하반기에 들어오면서 인재경영과 환경에 대한 강조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하려는 모습을 많이 보여준 것 같습니다. 또한, 모 그룹의 경우 초대회장님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기업의 초창기 정신으로 돌아가자는 기업가 정신을 활용한 기업도 있었고, 스포츠 마케팅을 이용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변화시키려는 노력들도 보였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기업 PR 광고에 있어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KT의 'olleh' 시리즈와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 시리즈의 기업 PR 광고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과거 기업 PR 광고에서 잘 사용되지 않았던 애니메이션 형태를 이용한 것이 가장 특징적이라고 생각되고, 이러한 이미지가 시장에서 잘 받아 들어졌다는데 있는 것 같습니다. 광고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기업 전체의 변화관리를 시도한 사례로도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이 2가지 시리즈 모두 원하는 메시지를 시장에 적절하게 제시했다고 생각하기에 좋은 평가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미있는 사실 중 하나는 두 시리즈 광고를 모두 다 제일기획이 진행을 했다는 점이고, KT의 시리즈 성공에 힘입어 삼성의 시리즈가 만들어졌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 이들 광고를 통해 그간 삼성그룹 내에서의 제일기획에 대한 나쁜 이미지를 벗을 수 있다는 제일기획 입장에서는 더 큰 의미가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차후 논의할 기회가 있겠지만, 제일기획의 경우 작년부터 많은 M&A를 진행하고 있어 M&A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국내 광고회사 중 가장 빠르게 글로벌화가 될 기업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2010년도에는 어떠한 기업 PR 광고가 나타날 지 예측하기는 쉽지는 않겠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작년과 유사한 형태의 캠페인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개별에 대한 광고보다는 기업 PR에 대한 광고가 더욱 강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하반기 들어 경기가 어느 정도 회복이 된다고 하면 제품 브랜드를 통한 기업 PR 형태가 강하게 나타날 부분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최근 들어 CSR(사회책임경영)과 Green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2010년도의 기업 PR의 이미지도 이와 연관되어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들이 제시해주시면 재미있는 논의가 될 것 같습니다.

새해에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고자 하는 일 모두를 성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08:44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