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초기 화면을 사용자들에게 돌려준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편집을 하던 것을 사용자들에게 돌려준다는 것인데, 제가 보기에는 약간 혼돈이 되는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오픈캐스트와 뉴스캐스트입니다. 

실제로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봐도 약간 혼란스러운 모습이 보이는데, 제가 이해한 것이 맞는다면 오픈캐스트는 일반 유저들에게 뉴스캐스트는 신문사들에게 편집권을 넘겨준 것이라 생각됩니다. 즉, 오픈캐스트를 일반 유저들을 위한 서비스이고, 뉴스캐스트는 신문사들을 위한 서비스라고 보여진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네이버는 왜 이러한 일을 할까요?

표면적으로는 언론사와 닷컴간의 특히 네이버와 언론사간의 해묵은 논쟁을 해결하려는 시도와 네이버에 비유호적인 사용자군들을 끌어안으려는 시도로 보입니다. 그간 신문사들은 네이버의 편집권을, 일반 유저들은 네이버의 폐쇄성을 문제 삼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정말 그게 전부 다 일까요? 제가 보기에는 그리 단순하게만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게 보는 이유 중 하나는 사용자가 오픈캐스트를 할 때 반드시 로그온을 해야 하는 이슈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자신이 원하는대로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네이버에 로그온을 해야 한다는 뜻이라는 것입니다.
 
어찌보면 개인화를 위해 당연히 필요한 조치일 것이라 생각은 되지만, 반대로 네이버는 그로 인해 보다 구체화된 사용자 패턴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오픈캐스트를 위해 상당한 비용을 지불하겠지만 그 대가로 사용자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그다지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생각한 듯 합니다.

하지만, 바로 거기에서 오픈캐스트를 기획한 분의 고민이 시작되리라 생각됩니다. 그것은 바로 키워드 마케팅 업체들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라는 점 때문입니다. 지금도 많은 키워드 마케팅 업체들이 검색엔진의 상단에 올라가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면 이들 업체 입장에서는 훨씬 더 강력한 툴을 얻게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포털의 첫 페이지에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바로 올릴 수 있게 되니 말입니다. 결국 제 생각엔 사용자의 정보활용에 대한 부문과 마케팅 업체들의 공격을 네이버가 어떻게 풀어나갈지를 보는 것이 네이버 오픈캐스트 서비스의 성공여부를 판가름하는 기준이 될 것이라 보입니다.

그럼 이제 또 다른 이슈인 뉴스캐스트를 한번 볼까요?

신문사들에게 포탈의 첫 페이지를 열어준 만큼 네이버를 직접 탓하기는 어려워진다고 보입니다. 시장이 열렸으니 이제는 다른 신문사과의 직접적인 경쟁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그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신문사의 선택은 과연 무엇일까요? 아마도 그렇게 하고 싶지는 않겠지만 과거 사례에 비추어 볼 때 어뷰즈 하는 사례가 더 많이 등장하지 않을까요? 그럴 경우 이제는 더 이상 네이버를 탓하기도 어려울 것이고, 아마 신문사들간에 서로를 비난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 어쩌면 그런 자중지란까지도 네이버가 고려했다고 보기에 신문사들이 그렇게 반대를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거기에 또 한가지 문제는 그렇게 첫 페이지를 열어준 만큼 언론사 닷컴들은 그만큼의 시간과 비용을 더 많이 들여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늘어난 트래픽 대비 시스템 투자가 늘어나야 하겠지만, 지금과 같은 경기 하강기에 광고를 구하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이기에 투자 대비 효과가 많이 떨어질 것입니다. 게다가 온라인의 특성상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자될 것이 뻔히 보이는데, 지금과 같이 첫 페이지를 네이버가 열어준다고 하더라도 별로 득이 될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네이버가 오픈캐스트는 조만간 베타테스트를 한다고 하니 베타테스터 분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더 명확해질 것 같고, 뉴스캐스트 부분은 신문사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어 어떻게 해결이 될지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추이를 더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11-28 08:02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