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eet Colors.....
Sweet Colors..... by rogilde - roberto la forgia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마케팅을 배우게 되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단어가 STP 이지만, 의외로 전략적인 접근을 할 때 무시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매우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 너무나 쉽게 보이기는 것이기도 하지만, 제일 먼저 어떤 시장을 공략을 해야 할 지에 대해 결정을 하지 못하면 구체적인 방향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제일 먼저 결정을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시장이 아닐까 합니다.

이러한 시장을 이해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수단들이 존재하는데 앞서 이야기 드린 바와 같이 인터뷰나 설문조사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와 더불어 우리가 공략을 하고자 하는 시장이 어느 정도의 크기와 성장성을 가지고 있는지도 중요한 요소인데, 이번 글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얼핏 생각하면 시장의 크기나 성장성에 대해 파악하는 것은 매우 쉬운 것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 그건 아마도 시장조사기관들이 내놓은 데이터를 봐서일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러한 보고서가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입니다. 글의 서두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시장을 모르면 전략을 수립할 수도 없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도 없습니다. 당연히 시장의 크기와 성장성을 알아야 할 텐데 알 수가 없다는 것은 전략 상에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정보를 이용해서 시장의 크기를 추정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추정을 해야 할까요?

가장 쉬운 방법은 관련된 데이터를 찾는 것입니다. 추정을 할 수 있도록 관련된 데이터를 찾는 것인데 물론 이 방법도 쉽지도 않고 의외의 아이디어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그럼 퀴즈 하나를 내어보겠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께서 신용카드 등을 통해서 물건을 사고 계실 것 같습니다. 여신협회에 따르면 전체 결제시장 중 신용카드를 이용한 결제가 전체 시장의 60%가 넘었다고 하는데, 정말 신용카드가 우리 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정말 큰 것 같습니다. 그런데, 모든 물건을 신용카드로만 사는 것이 아니니 다른 결제수단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을 텐데 그 중 현금으로 물건을 사는 시장의 규모는 얼마나 될까요? 제약조건은 기업이 현금으로 지불하는 경우는 제외한 일반 소비자가 물건을 살 때 현금으로 지불하는 규모를 산정해야 합니다.

위의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어떻게 접근을 해야 할까요? 현금이라는 것이 원래 추적이 잘 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전체 현금으로 결제되는 시장에서 기업들이 사용하는 비중을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없다고 보지만, 퀴즈를 낸 만큼 이에 대해 합리적인 추정을 잘 하시는 분께 작은 선물을 드리는 이벤트를 해볼까 합니다. 기간은 이번 주 수요일 밤 12시로 하고, 가장 합리적인 추정을 하신 분을 선정해서 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재미있는 의견을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신: 몇 분이 벌써 추정에 대한 식을 제시하셨는데, 식과 더불어 시장 규모 금액을 같이 제시를 하셔야 좀 더 의미가 있을 듯 합니다. ^^

,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7:27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