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불안한 미래

컨설팅이야기 2008. 4. 27. 22:01 Posted by 5throck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주에 삼성전자의 실적발표가 있었습니다. 특검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나름대로 좋은 실적을 거두었다고 언론에서는 평을 했는데 과연 삼성전자가 장밋빛 미래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저는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실적을 살펴보면 과거 잘 나갔던 반도체는 거의 실적을 내지 못했고, 주로 LCD 부문과 정보통신 부문에서 실적이 나왔는데 이 부분의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미래를 어둡게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잘 나가고 있는 LCD 부문을 보면 수급불균형으로 인해 작년부터 상당히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고 실제로 패널부족으로 인해 SET Maker들이 상당한 곤란을 겪고 있다는 후문입니다. 그래서, 소니의 경우 사프와 전략적으로 손을 잡았음에도 불구하고 삼성과 라인증설에 동의할 수 밖에 없는 현실적인 타협안이 나오게 된 것이지요.

삼성전자-소니, S-LCD 8-2라인 공동투자
LG디스플레이, 好실적에도 게걸음 "이유와 전망은"

하지만, 올 하반기부터 삼성전자의 8세대 라인이 가동되고, 내년 상반기 중에 LG Display의 8세대 라인 역시 가동하게 되면 지금의 수급 불균형 문제는 상당부분 해소가 될 것이고, 세계경기의 침체로 인해 수요가 올 하반기부터는 줄어들 것이라는 예측을 생각해볼 때 내년도 LCD 시장의 상당한 내홍을 겪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부문인 정보통신 부문의 경우 그간의 고가폰 전략에서 저가폰 전략으로 돌아섬에 따라 노키아의 아성을 쫓아간다고는 하나, 노키아와 같은 플랫폼 전략을 취하지 않고 있는 삼성으로선 지금의 한계를 극복하기 싶지 않아 보입니다.

게다가 지금의 성과가 모토롤러의 부진으로 만들어진 만큼 모토롤러가 다시 부활한다면 지금의 자리를 유지하기는 그렇게 쉬어 보이지만은 않습니다. 물론, 지금의 모토롤러가 쉽게 일어서긴 힘들어 보이긴 해도 과거 모토롤러의 레이저로 인해 상당히 타격을 입었던 삼성이 모토롤러가 부활할 경우에 대한 강력한 대비책을 가지고 있다고 보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월간 Midas - 최지성 삼성전자 정보통신 총괄 사장 인터뷰

아마도 당분간은 인도 등 신흥시장에 주력을 할 것처럼 보이긴 하나, 삼성의 브랜드를 높은 수준으로 견인했던 핸드폰 부분을 그리 간단하게 저가폰으로 끌고 가는 전략은 그룹차원에서 쉽게 결정할 수 없을 듯 보입니다.

이제 눈을 돌려 엄청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도체 부문을 살펴보면, 그간 DRAM과 플래시 메모리가 서로 견인을 해주었던 상황에서 둘 다 침체기에 접어든 지금의 상황을 타개하기가 매우 어려워 보입니다. 또한, DVD 전쟁에서 도시바가 소니에게 짐으로 해서 그간 분리되었던 시너지를 플래시 메모리로 역량을 집중하기로 결정한 만큼 반도체 부분의 실적 악화는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시바 HD DVD 사업 포기..삼성-LG에겐 '악재'?

또한, TV 시장의 경우도 소니의 전략적인 가격하락 정책에 잘 버티었다고나 하나, 1% 대의 손익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앞으로 이런 시장상황이 계속해서 지속된다면 엄청난 가격전쟁이 벌어질 것이고, 그러한 시장에서 비지오의 가격경쟁력과 소니의 브랜드 파워 앞에 어떻게 대응을 할 지에 대해 삼성의 결정이 궁금해지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소니 TV 가격인하 ‘카드’에 삼성도 값내려 맞불
LG경제연구원, 북미 시장을 통해 보는 DTV 산업의 미래

따라서, 별다른 성장동력 없이 올해를 넘어가게 되면 삼성전자는 올 하반기 늦어도 내년 상반기부터는 실적을 내기가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아마도 현재 수익률의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정보통신 부분의 역할이 더 커져서 그 이상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 그렇게 되면 정보통신 부분 혼자서 거대한 삼성전자를 끌어가기에는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만약 그렇게 될 경우 본격적인 구조조정이 올 하반기나 내년쯤에 본격적으로 가시화 될 것이고, 10년 전 아시아 금융위기 때 벌어졌던 일들이 다시 일어날 수 있다라는 생각입니다. 비록 삼성이 이번 특검을 잘 넘어간 것처럼 보이나 6개월 이상 전략 부분에 대해서 손을 놓고 있었던 만큼 올 하반기부터 벌어질 내수시장 및 세계시장의 침체를 어떻게 이겨낼 지 궁금해 집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12-05 13:36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