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ng Necklace 1" of Recycled Aluminum Cans ~ 2 of 2 photos by Urban Woodswalker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어제 제 블로그에 댓글을 남기신 분들의 글을 읽다 보니 어떤 분이 제 블로그의 글과 똑같은 글을 발견하셨다고 말씀을 해주시더군요. 주소도 같이 남겨주셨길래 가보았더니 제 글을 퍼가셔서 신기할 정도로 본인의 글처럼 잘 만들어 논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원저작자인 저에 대한 이야기는 한마디도 없었지요...

제 블로그를 구독하거나 제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신 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제가 쓴 글은 모두 CCL(Creative Commons License)를 적용 받도록 해놓았습니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CCL은 말 그대로 저작권만 표시를 하신다면 글을 가져가셔서 어떤 용도로 사용하셔도 된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 제 글을 이용하셔서 2차 저작물을 만드시거나 혹은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신다 하더라도 제 글임을 나타내시기만 한다면 굳이 저한테 허가/허락을 받으실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저도 블로그 초기에는 글을 잘 쓰지 못해서 - 지금도 잘 쓰지는 못하지만 - 다른 분들의 글을 가져온 적이 있습니다. 아마도 블로그 초기에는 싸이를 하던 버릇이 있어서 그랬을 것 같기도 합니다만, 아무래도 글을 쓰기에는 제 능력이 너무나도 부족했기에 다른 분들의 글을 가져와서 달았던 것 같습니다. (물론, 출처가 파악된 경우에는 출처를 달았습니다… ^^)

그래서, 제 글을 퍼가신 분들도 그러한 이유에서 그렇게 하시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실상 좀 더 깊게 생각해보면 제가 쓰고 있는 글들도 과거 무수히 많은 분들의 시행착오와 노력으로 만들어진 토대 위에 쓰여진 것임으로 저도 그 분들의 덕택을 톡톡히 보고 있는 셈이며, 그러한 이유로 제 글을 가져가신 분들에 대해서 화를 내거나 노여워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다만, 안타까운 점은 글을 가져가셔서 제 글을 그대로 본인의 블로그에 올리기보다는 제 글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고민하시고 그러한 부분을 보완하거나 본인의 생각을 더해서 올리신다면 더 멋진 블로깅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제 짧은 생각으로는 그렇게 해주시는 것이 저와 그분에게도 도움이 되고 더 나아가 우리가 활동하고 있는 이 블로그스피어에도 더 좋은 활력소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만약 다른 이들보다 더 멀리 볼 수 있었다면, 그것은 바로 거인들의 어깨에 올라섰기 때문이다. (If I have seen further it is by standing on the shoulders of Giants.)"
- 아이작 뉴튼(Isaac Newton)

,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8 18:09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