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산업에 대해 구체적인 수치를 제공하지 않더라도 주변을 돌아보면 요새는 CD나 DVD를 사시는 분들이 그리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 자신을 보더라도 과거에 비해 현저히 낮은 구매를 하고 있는데, 음악산업에 종사하시는 관계자 분들은 이 문제를 네티즌들의 불법복제 탓이라고 이야기를 하더군요. 하지만, 이런 이야기가 정말 타당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듭니다.

물론, P2P 서비스를 통해 MP3를 다운받는 분들의 수가 적다고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 모든 책임을 불법복제로만 돌리기에는 뭔가 석연치 않은 구석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 문제의 책임을 외부로 돌리기보다는 내부에서 돌파구를 찾는 편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이 글을 써 봅니다.

제가 보기에 음악산업이 침체가 된 첫 번째 이유이자 근본적인 문제점은 바로 전통적인 하드웨어 중심의 미디어 판매전략이라고 봅니다. 다시 말해 과거 음악을 테이프, CD, DVD등에 담아 팔던 방식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음반을 사는 이유는 좋아하는 가수의 음악을 듣기위해서이지 미디어를 사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한국 음반 시장의 몰락 - 니들 잘못이다.

그런데, 현실은 이와 다릅니다. 제가 음반을 사더라도 이를 제 블로그에 올리기라도 하면 당장 불법이 됩니다. 설사 제가 좋아하는 음악을 산다고 하더라도 해당 사이트에서만 허용이 되고, 다른 사이트에는 이를 올리면 안 되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두서너 개의 사이트에 음악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사이트에서 음악을 구입해야 하고, 이는 개인의 입장에서 보면 상당히 불합리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시장의 IPOD 열풍을 보더라도 이미 음반시장 자체가 과거의 아날로그 중심의 경제에서 디지털 중심의 경제로 이동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음악산업도 이제는 이에 합당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접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오프라인에서 음반을 구매했다면, 온라인에서는 부가적인 금액만을 지불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그 반대인 경우도 가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선뜻 듣기에는 당장 손익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음악산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말대로 정말 불법복제가 문제라면 이를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과 가격체계를 가질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두 번째 이유는 전통적인 유통구조의 후진성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과거나 지금이나 음반판매량을 집계하는 수준을 보면 크게 달라진 것이 없어 보입니다. 유통구조도 불투명할 뿐만 아니라 실제 음반시장에서 판매량에 대한 신뢰을 가지기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과거 기획사나 음반사가 자신이 밀고 있는 가수의 인기순위를 올리기 위해 사재기를 하는 등 음악산업 자체에 대한 불신이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대중에게 합리적인 판단을 하기 원한다면 음악산업 관계자 분들이 이런 문제점을 먼저 없어야 하지 않을까요? 

마지막 이유로는 대중가수들의 자신만의 음악성에 대한 집착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80, 90년대의 유명 대중가수들이 90년 후반부터 자신만의 독자적인 음악세계를 추구하기 시작하는데,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음반을 사지 않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수가 자신만의 음악성을 추구하는 것이 무슨 문제라고 하시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한국시장처럼 작은 시장만을 상대해야 하는 우리네 음반시장의 규모를 생각할 때 상당히 치명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략 한국에서 음반을 판매해서 대박을 터트렸다고 하면 100만장 정도를 판매했다고 할 수 있는데, 해당 가수가 음악성을 추구하면 그 숫자가 아마도 5% ~ 20% 정도로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다시 말해 시장에서 말하는 10만장을 팔기 어려운 수준이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미국시장처럼 우리네 시장의 20배 이상이 되는 곳이라면 자신만의 음악을 추구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규모의 경제를 추구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한국이라는 좁은 시장만을 상대로 한다면 대중가수가 대중성을 버릴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지금의 우리네 음반시장을 보면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음악산업은 누가 보더라도 매우 어려운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음악산업이 진정으로 이 어려움을 딛고 일어나기 위해서는 남의 탓을 하면서 비난을 하는 방식으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되려 이 시기를 자기반성의 계기로 삼아 진정으로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밖에서 잃은 것을 안에서 찾자"
– 달가스

'컨설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TV시장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  (2) 2007.12.27
낡은 구두굽과 혁신  (0) 2007.12.25
음악산업은 정말 불법복제로 인해 망했을까?  (30) 2007.12.19
야식만만  (0) 2007.12.13
구글 애드센스 광고변화  (6) 2007.12.12
테스트 업무를 하면서...  (4) 2007.12.1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logfishing.tistory.com BlogIcon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하해와 같습니다 , 고로 추천

    2007.12.19 20:04 신고
  2. Favicon of http://kr.blog.yahoo.com/itoshii00 BlogIcon 무플환영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처럼 음악자체에 관심이 줄어드는 경우는...
    다 그노래가 그노래에, 반복해서 듣고싶어지는 노래도 없어지는 현실이...

    그나마 어릴때는 테잎이 늘어질때 까지 듣곤 했었는데...

    2007.12.19 20:41
    • Favicon of https://mbastory.tistory.com BlogIcon 5throck  수정/삭제

      저도 예전에는 음악을 참 많이 들었던 것 같은데, 요새는 바빠서 그런지 잘 듣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2007.12.20 08:01 신고
  3. Favicon of http://www.engagestory.com/tt BlogIcon 인게이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악산업이 망한게 아니라 음반산업이 망한거지요
    음악으로 돈을 벌던 사람들이 예전의 음협관계자, 저작권자에서
    이통사등의 디지털 매체로 바뀐것뿐입니다.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한자들의 말로죠...

    2007.12.19 20:41
    • Favicon of https://fantasy-actuality.tistory.com BlogIcon 진샘나미  수정/삭제

      인게이지 말씀이 맞는 것 같네요 ^^

      음반산업에서 다른 산업으로 이전되었다..

      그리고 솔직히 지금 저작권 문제를 언급하는 측도

      원자작권자보다
      음반산업과 관련이 있는 2차적 저작권자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죠..

      음반이 아니더라도 만화 / 등..

      원저작자 들은 독자 신경쓰느라 강경하게 안하지만..
      배급사 / 등이 돈을 목적으로 저작권 시비를 걸곤하죠.

      저희가 주변에서 볼수 있는 문제들이 대부분.

      원자작자가 항의하는 것에 비해
      2차적 저작권자에 의해 벌어지는 고소 행위들이
      대부분..

      2007.12.19 20:48 신고
    • Favicon of https://fantasy-actuality.tistory.com BlogIcon 진샘나미  수정/삭제

      기존 이득권을 가지고 있던 부류들이

      자신들의 이득권이 다른 곳으로 이전되니

      시비를 거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시스템의 변화가 절실하다는 것이죠..

      그 변화를 못따라가고 유통구조에 개선이 없다면
      사장되는 것이 당연한 것이고..

      그것에 대해 과거의 유통구조를 유지해줄 것을 고수하는 것은 문제라고 봅니다..

      2007.12.19 20:51 신고
    • Favicon of https://mbastory.tistory.com BlogIcon 5throck  수정/삭제

      시장이 변하는데 변화하지 않는다면, 말씀하신대로 좋지 않은 결과가 나타나겠지요...

      2007.12.20 08:10 신고
  4. Favicon of https://fantasy-actuality.tistory.com BlogIcon 진샘나미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급하신 부분이 맞는 듯합니다..

    인터넷이 개방화 되어 있는데 .. 설치버전 / 등 과 다른 무형으로 퍼질 수 있는 음악 컨텐츠의 경우
    음원에 대한 오프라인 판매구조를 온라인으로 개선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는데 동감합니다.

    지금 처럼 미래지향적인 시스템 개선도 없이 구시대적 시스템에 저작권만 주장한다면.
    오히려 디지탈 시대를 역행하는 행동이 겠죠 ..

    2007.12.19 20:44 신고
    • Favicon of https://mbastory.tistory.com BlogIcon 5throck  수정/삭제

      제 생각도 음악산업이 이제는 발상의 전환을 해서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07.12.20 08:03 신고
  5. thfflf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랑 비슷한 생각을 하시는 분이 여기 계셨네요^^

    2007.12.19 20:50
  6. 이석훈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랑 같은생각을하시는 분이 계셨네요ㅋㅋ 인터넷에서 음악을 한곡 구매하면 다모임이나 싸이, 블로그 등에 함께 올릴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같은 경우에는 저렇게 하려면 각 사이트에서 같은음악을 3번 구매해야하는데 그건 불합리하다는 생각이 들죠. 또한 구입한 음악은 MP3플레이어에도 전송이 가능해야한다고 생각해요. 그런 시스템을 갖춰 놓은 후에 음악 한 곡에 대한 요금을 얼마간 더 올린다면 소비자에게도 합리적으로 느껴질거라고 생각해요.

    2007.12.19 21:36
    • Favicon of https://mbastory.tistory.com BlogIcon 5throck  수정/삭제

      지금과 같은 유통구조는 소비자에게 너무 많은 불편을 주는 것 같습니다. 어떤 방식이 좋다고 딱 부러지게 말하기는 힘들지 모르지만, 변화가 필요한 시점은 맞는 것 같습니다.

      2007.12.20 08:05 신고
  7. hjh  수정/삭제  댓글쓰기

    합당한 비지니스 모델을 제시하건 못하건간에, 불법다운로드를 하는 행동 자체는 분명 잘못된 행동이죠.. 하지만, 이것의 탓만으로 돌리기엔.. 음반업계가.. 인터넷시대와 웹2.0에 대한 본질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듯한 느낌을 너무 많이 주고 있죠.. 한계가 없고, 너무나 자유로운 인터넷 기반에 너무나 형식적이고 돈만 밝히는 제약을 넣으려는 시도 자체부터가 큰 문제인듯..

    2007.12.19 22:05
    • Favicon of https://mbastory.tistory.com BlogIcon 5throck  수정/삭제

      이미 제 글에서도 밝혔듯이 P2P를 이용한 MP3 불법 다운로드가 문제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말씀하신대로 남의 탓만 하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07.12.20 08:07 신고
  8. Favicon of https://meloyou.com BlogIcon 멜로요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좋은 말씀이에요

    2007.12.20 02:39 신고
  9. 제생각엔....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반산업의 침체는 다른 미디어의 성장때문이라고 보는것이 맞지 않을까요? 과거는 워크맨등이 휴대용장치의 대명사였고 독점적인 미디어재생장치였지만 현재는 pmp나 동영상mp3, 게임기등이 게임이나 영상물이 음반의 주요구매층인 청소년이나 젋은 사람들의 주 구매품목인것 같습니다. 영상과 게임이 가능한 장치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부터 음반시장은 이윤이 극히 낮은 서브시장으로 전락할것이라고 예상을 했었습니다. 이렇게 되면서 발빠르게 시장변화에 대처해 생산성을 높이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대규모기획사는 살아남았지만 그렇지 못한 곳은 어려움을 격을수 밖에 없었고 그 책임을 불법복제로만 보고 있다는 점이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2007.12.20 05:43
    • Favicon of https://mbastory.tistory.com BlogIcon 5throck  수정/삭제

      사회가 다양화되면서 예전처럼 독점적 지위를 누리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음악산업도 이제는 뭔가 다른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07.12.20 08:12 신고
  10. Favicon of http://www,hoyanet.pe.kr BlogIcon hoya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련 비지니스모델을 생각해 봤던 적이 있습니다.
    요즘 UCC동영상을 퍼가는 형태로 곡에 대한 라이센스를 구매하고, 발급된 인증키를 사용하여서 사이트에 BGM을 거는 방식이었죠...

    좀더 찾아보니 AnyBGM이라는 서비스가 이미 상용화가 되어 있더군요...
    그런 좋은 서비스가 티스토리에서만 한정적으로 서비스 된답니다.

    아마도 음원계약문제가 원인일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시스템 원리상 티스토리에서 되면 다른 서버에서 되지 말라는 법이 없을테니까요...)

    결국 푼돈은 먹지 않겠다는 식의 저작권자들의 논리가 깔려있는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까지 하게 되더군요...

    세상이 바뀌고, 온라인도 꾸준히 진화하는 만큼 유료서비스를 사용할 의사가 있음에도 자신들의 이득만 챙기느라 사용하고 싶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자기들 배 불리기에만 열을 올리는 행태들을 보면 정말이지 할 말이 없어집니다.

    (어디까지나 제 억측이지만 아마 맞을거라고 생각해요.. ^^)

    2007.12.20 07:13
    • Favicon of https://mbastory.tistory.com BlogIcon 5throck  수정/삭제

      기업이 소비자 중심으로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비용구조만을 고려해서 시장에 접근할 때 나타나는 현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행복하십시오... =;-)

      2007.12.20 08:14 신고
  11. 지나가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초부터 국내음반 mp3로 다운조차 받을 맘도 없을 정도로 형편없는 노래들 너무 많았고
    사지도 심지어 불법으로도 듣지 않는 노래들, 표절 소식은 언론에서 지겹게 들었고
    다 필요없고 저작권 협회 뇌물 비리나 어떻게.

    2007.12.20 14:42
  12. Favicon of http://badnom.com BlogIcon w0rm9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 한편으론 놀이문화의 다양화를 생각해봅니다. 예전에 비해 얼마나 놀이문화가 다양해 졌습니다. 테입을 듣거나 라디오를 듣는것보다 재밌는 오락들이 생겨났고, 문화공간이 창출되어서 굳이 음악을 듣지 않아도 재밌는 놀이는 많습니다. 제 경우만 해도 예전엔 라디오듣고 음반사서 듣는걸 정말 좋아했는데...요즘은 음반 사본지 정말 오래되었고, 듣더라도 예전 노래 듣는게 고작이네요. 그런것보다 공연보러 다니거나 친구들이랑 위닝 한판 하는게 더 재밌으니 말이죠.

    2007.12.20 21:27
    • Favicon of https://mbastory.tistory.com BlogIcon 5throck  수정/삭제

      사회가 발전하면서 개개인의 관심사가 다변화되는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음악산업이 붕괴하는 이유가 제가 보기에는 외부요인에 의한 것보다는 내부요인에 의한 것이 더 많지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2007.12.20 21:45 신고
  13. Favicon of http://analog-woonjang.tistory.com BlogIcon analogs@운장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빠도 조용히 아무 방해 받지 않고 음악을 들을 여유를 다시 찾아보세요.
    음악을 유통하는 사람들의 방식이 잘못된 것이지, 좋은 음악을 만들어 내는 사람들이 모두
    잘못은 아니니까요. 트랙백 감사

    2007.12.27 23:10 신고
    • Favicon of https://mbastory.tistory.com BlogIcon 5throck  수정/삭제

      맞는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음악을 하시는 분들의 잘못이라기보다는 이를 산업적으로 이끌어가는 분들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007.12.28 07:43 신고
  14. Favicon of https://now2169.tistory.com BlogIcon hairyMES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본주의 행태의 구조적 문제라고 보여집니다. 이곳에서 문제가 된다고 저곳에서 문제가 안되지도 아니하고 서로가 서로에게 이윤추구를 가장 우선으로 여기니까요. 기술의 발달에 대한 댓가를 바라는 한은 해결하기 힘든 것이 산업시장이 아닐까요? 또 사람의 인식가운데 물질만능 자본제일 세상에서는... 모두가 선하게 만족할만한 사건이 과연 있을까 싶고 문제만 생길뿐입니다. 제 글과는 별로 상관은 없지만 트랙백 감사합니다.

    2008.02.24 22:30 신고
    • Favicon of https://mbastory.tistory.com BlogIcon 5throck  수정/삭제

      댓글 감사합니다. 기술적으로만 풀기에는 쉽지 않은 문제인 것 같고, 아무튼 보다 나은 방안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2008.02.24 23:50 신고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Statistics Graph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