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경영

문화 이야기/책이야기 2007. 9. 18. 07:55 Posted by 5throck
한 문화에서 태어나서 그 문화 속에서 자란 사람은 자신의 문화가 가장 친숙하고 편안하게 느껴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문화 속에 빠져있다 보면 너무 익숙한 나머지 자신의 문화의 어떤 점이 좋은지 혹은 나쁜지에 대해서 알 수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늘상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도 실상 다른 이의 시간에서 보면 엄청 당혹스럽게 느껴지는 것을 경험할 때마다 타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이전에 언급한 것과 같이 우리사회가 점점 다원화되어감에 따라 이전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던, 아니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문화"라는 이슈가 경영의 한 주류가 되어갈 것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경영자에게 있어 문화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경영의 기본을 갖추지 않는 사람으로 취급될이라 생각합니다.

이제 글로벌 경영을 위해서는 각 국의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각 문화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려서 경영에 활용을 해야하고, 이러한 것을 위해 우리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평소 간과하면서 스쳐 지나갔던 우리의 문화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고 싶은 분들에게 다음의 몇 권의 책을 권해드립니다.

스콧 버거슨 - 외국인 쇼크 증후군
박노자 - 화랑들이 ‘변태’여서 부끄러운가
제레드 다이아몬드 - 총균쇠 서평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신: 꼭 이 책들이 아니더라도 이번 추석기간에 문화와 관련된 책을 읽어보시면서 우리 문화와 민족성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문화 이야기 > 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지금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  (7) 2007.10.17
카네기 인간관계론  (4) 2007.10.12
재미이론  (10) 2007.09.11
한국에서 성공한 외국인 CEO의 비밀  (4) 2007.08.28
이주의 TTB 리뷰 선정  (6) 2007.08.22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12-06 18:06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