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의 힘
사이토 다카시 (지은이), 남소영 (옮긴이)/루비박스

컨설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질문입니다. 질문이 중요한 이유는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생각을 해야 하고 그 내용이 잘 정리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리되지 않은 질문은 한다는 것은 질문하는 사람의 자질을 의심받게 하고, 자신의 지적 수준을 낮게 다른 사람에게 인식시키기 때문에 질문을 잘 하지 못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질문을 하지 말라고 후배들에게 이야기를 종종 하곤 합니다.

그만큼 컨설턴트에게 질문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실 컨설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문제해결(Problem Solving)도 그 시작점에는 어떤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야 할 지를 생각하고, 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한 질문의 연속이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은 생각의 지름길 찾는 내비게이션

따라서 제대로 된 질문을 하는 것은 본인 스스로를 잘 들어낼 수 있는 기회일 뿐만 아니라 다른 이와의 감정을 통할 수 있는 좋은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생각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한 뒤의 질문은 정말 어렵지만 그 어려운 과정만큼이나 값진 보답을 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비판적 상상력을 위하여] 질문의 힘/도정일

혹시나 질문을 잘 하고자 하신다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보고 이때까지 무엇을 잘못했는지 한번  반추해 보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책 한 권으로 한순간에 모든 것을 깨달을 수는 없겠지만 무엇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 지에 대한 단초를 제공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4:30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