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월요일 저녁에 비즈니스 블로그 토론회에 참석을 했습니다. 20명 미만의 조촐한 사람들의 모임이었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분들에게 생소한 비즈니스 블로그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비즈니스 블로그에 대한 토론 주제는 크게 기업홍보용 블로그와 사내 블로그였는데, 참가하신 분들 중에 기업홍보용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시는 분들도 있었고, 또 몇 개의 기업 등이 이미 운영 중에 있어서 그리 낯설지는 않았던 주제였던 것 같습니다.

게을러서 회의내용을 적지않은 관계로 토론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다 기억하지는 못하지만 기업에서 기업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인식의 전환이 가장 중요하다는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기업 내부의 고위층 분들은 기업블로그에 대해서 인지를 많이 못하신 상태이고, 또한 다른 나라와 달리 한국에서 블로그가 차지하는 위치가 그다지 크지 않은 이유이기는 하겠습니다만, 다른 모든 기술이나 이슈가 그랬던 것처럼 한국에서는 어떤 순교자가 나와야만 전파가 된 것이라는 어느 분의 말이 가장 인상에 남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어떤 사건으로 인해 한국에서 블로그 생태계가 폭발하게 된다면, 사전에 미리 준비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은 큰 차이가 나게 될 것 같기는 한데, 아직까지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요원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사내 블로그에 대해서는 역시나 기업의 문화가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것 같은데, 기업내부의 조직이 수직적인 형태에서 수평적 형태로 바뀌지 않는 이상은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될 것 같다는 이야기가 많이 오고 같던 것 같습니다. 한국기업의 정서가 마소(MS)나 선(SUN)과 같을 수는 없긴 하겠지만, 그래도 제 주변을 보면 조금씩 변화되는 것 같아 머지않은 미래에는 이런 조직형태가 만들어지고, 또 그러한 토대 위에 새로운 조직문화가 형성이 되면 좀 더 나은 행태의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로써 존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3시간이 넘는 꽤 장시간의 시간 동안 모든 열심히 토론을 하시는 것을 보면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블로그에 정말 많은 생각과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지신 분들이 많다는 것을 다시금 느꼈습니다. 그래도 다른 모임과 다르게 뒷풀이가 없어서 좀 아쉽기는 했는데, 다음 번에 뵈면 같이 술 한잔 기울이면서 좀 더 신나게 이야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고 저에게 많은 생각의 단초를 만들어주신 모든 참석자들에게 감사드립니다.

,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4:30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