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이야기/책이야기

질문의 힘 - 질문은 세상을 바꿀 수 있다

5throck 2007. 7. 31. 08:23
질문의 힘
사이토 다카시 (지은이), 남소영 (옮긴이)/루비박스

컨설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질문입니다. 질문이 중요한 이유는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생각을 해야 하고 그 내용이 잘 정리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리되지 않은 질문은 한다는 것은 질문하는 사람의 자질을 의심받게 하고, 자신의 지적 수준을 낮게 다른 사람에게 인식시키기 때문에 질문을 잘 하지 못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질문을 하지 말라고 후배들에게 이야기를 종종 하곤 합니다.

그만큼 컨설턴트에게 질문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실 컨설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문제해결(Problem Solving)도 그 시작점에는 어떤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야 할 지를 생각하고, 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한 질문의 연속이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은 생각의 지름길 찾는 내비게이션

따라서 제대로 된 질문을 하는 것은 본인 스스로를 잘 들어낼 수 있는 기회일 뿐만 아니라 다른 이와의 감정을 통할 수 있는 좋은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생각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한 뒤의 질문은 정말 어렵지만 그 어려운 과정만큼이나 값진 보답을 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비판적 상상력을 위하여] 질문의 힘/도정일

혹시나 질문을 잘 하고자 하신다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보고 이때까지 무엇을 잘못했는지 한번  반추해 보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책 한 권으로 한순간에 모든 것을 깨달을 수는 없겠지만 무엇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 지에 대한 단초를 제공할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