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당신을 채용하지 않는 44가지 이유 요즘같이 경기가 어려울 때에는 취업이 매우 어렵습니다. 학점이 좋아도 또는 실력이 좋다고 해도 우리가 모두 바라는 직장에 들어간다는 것은 아마 상당히 운이 있지 않은 한 쉽지 않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취업에 어떤 비결이 있다고 믿기도 하고, 그런 비결을 얻기 위해서 여러 가지로 노력을 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모 포탈 사이트에 가면 취업전문 카페가 있어서 어떤 회사는 어떤 경향을 가지고 있고, 또 면접에는 어떤 문제가 나왔는지에 대해서 서로 공유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정보를 통해서 그 회사의 경향을 파악하고 나름대로 취업준비를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제가 취업에 대한 전문가는 아니지만 이런저런 일로 입사 관련된 일을 해본 경험으로는 그 사이트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그 사이트는 이미 웬만한 대기업의 채용담당 직원들에게 잘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담당자가 해당 카페에 가입을 해서 자신의 회사에 대해 어떤 평을 하는지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연휴로 만약 자신의 회사의 면접시험에 대한 사람들의 평이 나쁘다고 하면 면접방식을 바꾸기도 하고, 어떤 문제가 유출되었는지 파악을 해서 해당 문제는 출제하지 않기도 합니다. 따라서, 그 사이트에 가입해서 요즘 회사들이 어떤 방식으로 면접을 하는지 경향을 파악하려고 하는 정도는 괜찮겠지만, 그 카페의 정보를 너무 맹신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최근에 읽은 이 책도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너무 믿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더구나 미국회사가 어떤 방식으로 채용 프로세스를 진행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려주지만,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한국의 경우에는 이런 프로세스로 진행이 되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외국계 회사 경력사원으로 취업을 할 때는 아마도 이런 프로세스로 진행을 할 테니 그런 분들에게는 도움이 꼭 안 된다고만 할 수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요즘과 같이 취직이 어려운 때에 취직을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제가 생각하는 방식이 정답은 아니겠지만, 아마 제가 채용을 담당할 수 있는 자리에 놓인다면 이런 분들을 뽑을 것 같습니다. 열정과 패기 그리고 도전정신을 가진 분 말입니다. 기실 이런 이야기를 하면 많은 분들이 너무 판에 박은 이야기 아니냐고 말씀하실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제 주변을 돌아보면 그런 분들을 찾기가 의외로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철저히 제 주관적인 판단이나 그렇지 않으신 분들이 더 많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만약 서류가 통과 되어 – 이 과정을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겠지만 - 면접을 하실 기회가 있다면 자신이 그러한 면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잘 보여주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얼마나 도전적이며, 열정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는지 말입니다.

이러한 방식이 자신의 성격하고 맞지 않거나 또는 어떤 회사에서 이런 사람을 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테니 정확하게 맞는 방법은 아닐 수 있어도 이런 생각을 가지고 한번쯤 임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자신이 이렇게 할 수 있다고 보여주는 것도 자신이 도전적이고 패기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 예가 될 테니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열정을 잃지 말라고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평생직장보다는 평생직업의 관점에서 자신의 직업을 한번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은 직장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여러모로 힘든 상황에서 직업을 구하고 계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힘을 내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고, 여러분 모두 파이팅 하셔서 꼭 원하시는 직업을 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우리는 두려움의 홍수에 버티기 위해서 끊임없이 용기의 둑을 쌓아야 한다.
- 마틴 루터 킹 목사

http://mbastory.tistory.com2008-09-29T09:09:190.31010

'문화 이야기 > 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ogging Heroes  (0) 2008.10.04
에너지 버스  (4) 2008.10.02
경영과 과학의 만남  (7) 2008.08.17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6) 2008.08.17
인생이 서럽고 외로울 때  (0) 2008.08.15
,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00:00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