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년부터 UCC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더니 요사이 상당히 많은 곳에서 UCC란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최근에 구글(Google)이 유투브(YouTube)를 인수하고, 작년 Time지가 한 해의 키워드로 You를 선택한 것도 이유가 되겠지만, 원래의 의미에서 너무 호전되어서 이야기가 나가는 것을 보면 가끔씩 당황할 때가 있습니다.

구글, 유투브 인수 확정…1조6500억원 투입
“올해의 인물 YOU 당신입니다” 타임誌 선정

UCC(User Created Contents)라는 약자를 말 그대로 풀이하면 사용자가 만든 각종 정보나 내용물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단어풀이 그 어디에서도 그것이 동영상만을 지칭한다고 언급한 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동영상 UCC가 모든 UCC를 대표하는 양 각종 광고에서 무차별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UCC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UCC가 영상만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것도 사실상 무리가 아닐 성 싶습니다.

아마도 어떤 기획자분이 한국어로 동영상이라는 단어만을 사용해서 광고를 하기엔 용어가 너무 식상하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광고를 하시는지는 몰라도, 의미도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저 개인적으로 3 letter jargon 마케팅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그런 광고문구를 지하철이나 방송에서 볼 때마다 눈살을 찌푸리게 됩니다. ㅠㅠ

우리가 웹 상에서 보는 UCC를 자세히 살펴보면, UCC는 크게 글(Text), 이미지(Image), 음악(Music), 동영상(Movie) 등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습니다. 이들 중 자기 스스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것(Self-Explanation)은 글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글은 이미 오래 전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사용되어서 자기 스스로의 존재가치 - 시를 생각해 보시면 글이 얼마나 미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를 가질 뿐만 아니라 다른 것을 설명해 주는 것에도 아주 익숙합니다.

우리가 살아온 역사를 보더라도 수천 년 전의 역사를 우리가 그리 상세히 알 수 있는 것은 아무래도 글이 없다면 불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실상 블로그에서 사용되는 태그나 키워드도 글로 표현이 되는 것이고 각종 웹상의 메타 정보도 다 글로 표현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가 보는 컨텐츠 중 가장 강력한 UCC는 아마도 글(Text)가 아닐까요?

만약 우리가 동영상이나 음악을 찾을 때, 해당 컨텐츠를 기술하고 있는 글이 없다면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현존하는 기술로도 글을 이용하지 않고는 이미지의 일부 정도만을 검색할 수 있을 뿐 글이 없다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머지않은 미래에 색이나 감정에 의해서 컨텐츠를 찾을 수 있는 기술이 개발이 될 때까지는 – 그렇게 미디어에서 떠든다고 해도 - 아마도 글이 UCC의 가장 중요한 핵심 꽤 오랫동안 남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른 모든 일에서 그런 것처럼 "초심으로 돌아가기(Back to the Basic)"가 가장 모든 일의 시작이 되듯이 블로거들이 열심히 쓴 글들이야말로 진정한 UCC의 원류이자 UCC의 진정한 파워(Power)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추신: 글을 다 쓰고 나니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신 분이 있어서 링크를 달아놓습니다... ^^

상업주의 포로가 된 UCC

,

카테고리

나누어보기 (648)
스타트업 & 벤처 (15)
컨설팅이야기 (239)
MBA이야기 (39)
CC Korea 이야기 (36)
문화 이야기 (92)
세상사는 이야기 (188)
IT 이야기 (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08:44
BLOG main image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때로는 '사실'보다 '희망'이 더 절박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희망이야말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사람이 움직이면 희망은 곧 사실로 바뀌게 됩니다.
by 5throck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5throck'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5throck [ http://mbastory.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